티스토리 뷰

반응형

 

북항대교의-야경
북항대교의 야경

현재 금리 상승이 심하여 마땅한 부동산 투자처를 찾기 곤란한 혼돈의 상황에서도 빛나는 지역은 있기 마련이죠. 앞으로 부산 부동산 시장을 이끌어갈 지역을 소개할 테니 자신의 거주 지역이 나오지 않더라도 비난 마시고 어디까지나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에코델타시티
2. 제2 센텀 지구
3. 부산 북항
4. 문현 재개발 지역
5. 범천기지창
6. 촉진구역

1. 에코 델타 시티

  • 국내 최대 자연 친화적 스마트 시티 
  • 자율 주행, 인공지능 등 4차 산업 관련 서비스 적용
  • 신공항, 남해 고속도로 이용 용이
  • 전 지역 평지, 수변 도시
  • 공항의 소음, 토질 오염, 오랜 사업 기간

 에코 델타 시티는 기존에 우리가 알던 신도시와는 다르게 하천 주변을 체계적인 개발과 미래지향적인 수변 도시를 만들어 부산 신항, 김해 국제공항, 남해 고속도로 등 우수한 교통으로 부산권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조성하는 신도시입니다. 총 3만 가구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3년까지 사업기간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23년은 이미 물 건너간 거 같고, 현재 지속적으로 아파트 분양 중에 있습니다. 부산에서 보기 드문 전 지역이 평지이며 초, 중, 고 전부 계획안에 들어가 있으니 직장 가깝고 어린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 인기 있을 거라 보이네요. 현재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에코델타시티 푸르지오의 경우 무순위 청약까지 발생하였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챙겨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신도시에 입주하는 분들은 "장화 신고 들어가서 유리구두 신고 나온다"라는 말이 있죠? 현재 사업 계획도가 완성이 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 세월 참고 기다리시는 분들에게는 큰 보상이 따를 거라 생각하며 현재 에코델타시티의 단점으로는 현재 토양 조사 결과 사업 토지가 기준치의 240배까지 오렴이 되어 지하수까지 오염됐고 호흡곤란 독성 물질이 3.7배까지 초과했다는 기사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사람이 거주하기 어려울 정도의 심각한 문제이니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 제2 센텀 지구

  • 4차 산업의 메카
  • 일자리 창출
  • 반여농산물센터, 풍산금속의 대체지 미확정

제2 센텀을 계획하는 지역은 현재의 반여, 반송, 석대동 일원으로 개발제한구역을 해체할 만큼 부산시의 의지가 강하게 작용하는 사업으로써 27년까지 총 사업비 2조 2,411억 원을 투입하여 첨단 산업 관련 업종인 LCT, 첨단신해양, 융합부품소재 등 을 유치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4차 산업 일자리가 많이 생김으로써 양질의 직장 및 인구 유입이 가능하며 근방 교통 도로망도 우수한 편에 속하여 완공 시 많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풍산 금속의 이전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며 대체지를 찾는 것 또한 무척 어려운 일이니 많은 난관이 예상되는 한편 현재도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으며 늦어진 사업을 걱정하는 목소리 또한 많이 들려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3. 북항 재개발 지역

  • 북항 1단계 기반 시설 완료
  • 북항 2단계 사업은 월드 엑스포 유치 지역

부산의 숙원사업인 북항 재개발은 오래된 예전 부산항 일대를 정말 탈바꿈하는 사업으로써 단계별로 나누어 현재 사업 진행 중에 있습니다. 1단계 사업에만 2조 4,221억 원이 편성되어 친수공원, 항만시설, 상업시설, 업무시설 등이 조성되며 KTX부산역 바로 앞에 위치한 북항 재개발 지역은 접근성 또한 뛰어나 비즈니스, 레저·휴양, 관광 등 국내외 관광객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남포동, 자갈치, 광복동, 중앙동 등 부산의 역사가 담긴 곳들과 매우 인접한 효과를 이용하여 부산의 옛 문화를 알리고 리조트, 호텔, 워터파크 등과 같은 놀거리 또한 풍부하니 개발 잠재력이 매우 뛰어난 재개발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북항 재개발로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로는 유라시아 관문의 첫 시발점이 될 거라 보고 있으며 노인과 바다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항구 도시 부산이 원도심을 중심으로 젊은 인구의 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월드 엑스포의 중심이 바로 북항 2단계 지역입니다. 총 사업비 4조 636억 원 규모의 초대형 사업으로 얼마 전 예비타당성조사 또한 빠르게 통과되어 부산에서 엑스포를 유치하고자 하는 계획을 발표하였는데요. 27년까지 부지 조성 및 기반 시설들을 완료하고 후에 주요 시설들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적 사업이니 만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4. 문현 재개발 지역

문현 재개발 지역은 산업은행 이전과 북항 재개발의 배후 지역으로도 유명한데요. 그중 문현 1 구역은 BIFC 구역과 바로 맞닿아있어 이미 높은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으며 최고 69층 (부산시 와의 갈등으로 미정) 총 6개 동 3299세대의 대단지로 부산 내에서도 새로운 부촌이 형성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산업은행의 이전으로 직원들에게 특별 공급의 계획도 세우고 있으며 GS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되어 아파트 명은 'IFC 자이 더 스카이'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5.  범천기지창

위의 유망 지역 중 부산에서 가장 지리적 중심지인 범천 기지창입니다. 부산의 최대 번화가 서면과 바로 맞닿아있고 교통이 매우 우수하여 후보지들 중 가장 접근성이 뛰어난 지역입니다. 토지의 사용 용도는 국내를 대표하는 4차 산업의 허브로 개발하여 양질의 일자리 제공 및 도시 문화 주거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그동안 철도 시설로 단절되었던 동, 서를 연결함과 동시에 동서고가도로를 철거할 계획도 있으며 더불어 공원 녹지를 조성하여 쾌적함을 유지함은 물론 주거 용지는 최대 55층, 업무 시설은 15~40층까지 허용하겠다는 방침입니다. 

6. 촉진구역

범천 기지창과 멀지 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촉진 구역의 가장 큰 장점은 부산 최대의 휴양지 시민공원을 품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계절의 변화가 아름다운 시민공원은 예전 미군 부대가 머물렀던 자리로 부산시와 부산 시민의 반환 운동과 함께 반환 협상을 하여 2014년 첫 개장을 하였습니다.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아름답습니다. 봄, 가을과 초 여름에 피크닉 장소로도 그만이고 아이들을 놀리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사람이 붐빈다면 교통 체증은 심할 수밖에 없겠죠. 그래도 버스 노선이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고 현재 이러한 시민공원을 둘러싼 모든 지역이 촉진 구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구역에서 4 구역까지 있으며 현재 가장 큰 촉진 3 구역은 DL이엔씨로 시공사 선정까지 완료한 상태입니다. 먼 훗날 범천 기지창 지역과 더불어 부산을 이끌어갈 지역이라 볼 수 있고 현재도 프리미엄은 꽤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필자의 총평

오늘은 이렇게 부산 부동산 유망 지역 BEST 6을 알아봤는데요. 본인이 투자했거나 거주하는 지역이 없더라도 섭섭해하지 마시고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필자가 안목이 부족한 것이라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글을 쓰다 보니 아쉬운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해외에도 유명하고 사람들이 쉴 수 있는 녹지 지역과 공원 지역 인근에는 이 처럼 높은 빌딩이나 건물들을 허가해주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멀리서도 보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겠죠. 하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 불허에 대한 법이 정해져 있지 않으니 지역별 용적률을 허용해 줄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쉬운 예가 북항이겠네요. 수정동이나 다른 지역에서도 북항 대교가 보이고 지역 불꽃 축제 같은 행사들이 보이면 좋을 텐데 높은 건물들이 막아버리니 너무 아쉬울 따름인 거죠. 끝으로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링크 남겨 드리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01.24 - [부동산] - 부산 부동산 전망과 미래

 

부산 부동산 전망과 미래

한때 제2의 수도라 불릴 만큼 도시 전체 활력이 넘쳤고 조선업, 부산항을 중심으로 도시 경제 기반을 다졌었던 부산이 어느새 노인과 바다밖에 남은 것이 없다는 평을 들으며 쇠퇴의 길을 걷고

ysdysd073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