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두손위에-올린-작은집

공인 중개사 전망에 관련된 뉴스나 기사들을 보면 공인중개사 폐업률, 공인중개사 시험 상대 평가 전환, 반값 중개료 등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한 안 좋은 뉴스만 보도되고 있는데 이미 레드오션의 극에 달한 공인중개사 과연 그럴까요?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1차-공부방법
공인중개사 1차 공부 방법 링크

 

목차
1. 공인 중개사의 장, 단점
2. 공인 중개사의 현 상태
3. 공인 중개사 전망
4. 필자의 총평

 

공인중개사의 장점

  • 투자 대비 고수익과 낮은 업무 강도
  • 자유로운 업무 시간
  • 자격증의 다양한 쓰임새
  • 정년 없음

공인중개사의 단점

  • 너무 많은 중개사무소
  • 진입 시 지역 특성 (텃새)
  • 불안정한 수익

 

공인중개사의 현 상태

이번 글은 공인중개사의 개요, 시험일정, 공부 방법 이런 원론적이고 진부한 이야기는 걷어내고 공인중개사의 전망에 대한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로만 글을 담겠습니다. 

국민 자격증이라 불리는 공인 중개사 자격증은 한국에서 수능 다음으로 시장성이 높은 시험입니다. 한번 따 놓기만 하면 간단한 교육 이수만으로 언제든 사용할 수 있고 정년이 없으며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기가 많은 반면에 매년 수만 명의 합격자가 나오고 있어 변별력 없는 절대 평가 폐지 후 상대평가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개사무소는 이미 포화 상태라는 말과 더불어 대다수의 공인중개사들은 노력과 시간 대비 얻어가는 수익이 현저히 낮아 다른 직장을 알아보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2차-공부방법
공인중개사 2차 공부 방법 링크

 

공인중개사의 전망

아마 공인중개사의 전망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일 겁니다. 현재 불안한 자신의 위치와 미래에 대한 걱정들로 이미 많이 알려진 공인중개사를 공부하려 함인데 제가 자신 있게 말씀드리자면 대한민국에서 중개사 시장만큼 레드 오션인 곳도 없을 겁니다. 

주거 지역이 밀집한 곳에 가서 중개 사무소 개수를 세어 보십시오. 아마 타 업종보다 훨씬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은 이제부터 제가 하는 말씀을 잘 들어보십시오.

예를 들어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 한 블록 안에 중개 사무소가 10곳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아래 항목 중 해당되는 곳들을 제외할 겁니다.

  • 매일 영업하지 않는 곳
  • 50대 이상 분들이 영업하고 계신 곳 중 특유의 불친절함이 있는 곳
  • 50대 이하의 분들이 영업하는 곳들 중 블로그나 유튜브를 함께 하지 않고 광고와 찾아오는 손님들로만 영업하는 곳

이 외 제외하고 싶은 항목들이 많지만 대표적인 3가지의 항목만 제시한 것이니 본인들이 생각하는 것들을 제외 항목으로 포함시키셔도 됩니다. 

그럼 그 10곳의 중개사무소 중 위의 항목을 빼면 과연 몇 개나 남아 있을까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많이 남아봐야 3,4군데 정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 말은 여러분들이 공인중개사를 개업하여 위의 항목들만 잘 지키셔도 경쟁 사무소는 큰 폭으로 줄어들게 된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또 하나, 공인 중개사의 전망을 예측할 때에 중개업에만 매진하시지 말고 그 안에 녹일 수 있는 다른 파이프 라인을 같이 설정하셔야 합니다.

요즘 같은 부동산 불경기 시장에서는 중개 수수료 수익이 감소하기에 중개 수수료 없이 버틸 수 있는 중개업 관련된 콘텐츠나 강의 등 다양한 방면으로 파이프 라인을 뚫어놓으면 경쟁 사무소들 폐업 고민할 때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자신만의 중개 콘텐츠를 만들어 놓으면 부동산 시장의 불경기, 중개 수수료 인하 등 큰 바람이 불어도 이겨 낼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사람들이 말하는 레드오션에서의 싸움이 아닌 저 멀리 블루오션에서 혼자 평온하게 지낼 수 있는 겁니다. 

 

 

필자의 총평

현재 대한민국에서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블루오션 시장이 과연 있을까요? 나 혼자만 알고 있고 그것을 생산하여 독식할 수 있는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글은 볼 필요가 없겠죠.

그렇지 않기에 매일 같이 반복되는 노동과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매월 수백만 원의 월급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살아오기를 수년, 수십 년 반복하다 보면 나만의 다른 출구를 찾고 싶어 지지만 가장의 경우 매월 들어가는 생활비와 고정비. 그리고 결혼을 아직 안 하신 분들은 미래에 대한 설계 때문에 일을 그만둘 수가 없는 것이죠. 

더불어 자신이 모르는 것들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심 때문에 현재의 괴로운 삶을 유지한 채 다른 것들에 도전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선을 만들어 "거긴 이미 레드오션이야" , " 더 이상 그 분야는 미래가 없어" 이런 생각을 하진 않으시나요?

무엇이든 마찬가집니다. 공인 중개사든 다른 직업이든 자신이 이미 레드 오션이라는 한계를 정해놓고 생각한다면 더 이상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전 분야가 이미 레드 오션이지만 그 속에서 다른 무언가를 개발하고 바꾸어 나가야만 그 레드 오션에서 벗어나 블루 오션으로 갈 수 있고 그다음 후속 주자들이 나의 블루 오션으로 몰려와도 미리 자리 잡아놓은 블루 오션에서 몸집을 키워둔 내가 그 안에서의 우두머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선 또 다른 블루 오션을 찾아 떠나야겠죠. 

아무런 계획 없이 글을 쓰다 보니 두서가 없는 점 너그럽게 이해주시 길 바라며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을 아주 상세히 적어 놓은 글 중간중간에 링크 남겨 드리니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 될 거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인중개사-시험날-요령-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