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남여가-공부하는-모습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이걸로 끝!! 2차 편

 

필자는 직장인이어서 매일 같이 인강을 듣기엔 시간이 너무 벅차 1차 과목 1년, 2차 과목 1년 이렇게 총 2년을 공부하여 합격하였습니다. 저처럼 2차 과목에만 공부하시는 분들은 1년이란 시간을 모두 여기에 투자하십시오. 2차 떨어지면 다시 1차부터 시작해야 됩니다.

 

2차 시험 공부 방법

공인중개사 1차 공부 방법 이어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2차 공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차 과목에서 민법이 중요한 이유는 2차 시험인 중개사 법과 공법 그리고 공시법에서도 민법의 개념에 대한 문제나 민법 관련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고 공인중개사 시험에 출제되는 민법은 부동산 거래에 있어 사람 대 사람에 대한 갈등이나 문제점 해결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2차 시험에도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2차 시험 과목 중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목은 중개사법인데 그 이유는 중개사 법이 다른 과목보다 법에 대한 개념이나 이해가 쉽고 다른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득점을 노릴 수 있으니 평균 60점 이상에 과락만 면하면 합격하는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다른 과목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2차 과목 시작인 공인중개사 법부터 바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공인 중개사 법

공인 중개사 시험 전 과목을 통 틀어서 법령에 대한 이해나 개념 잡기가 가장 편한 과목입니다. 첫 기초 이론에 들어가면 다른 과목보다 알아듣기 쉬운 내용이 많으니 기초 이론부터 개념을 잡는다는 생각으로 임해주시면 좋고 기본 이론에 들어가면서부터 공부해야 되는 양이 많아집니다.

전혀 겁먹을 필요 없고 강의 시간 중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포인트는 체크해 두시고 복습 시 한번 더 읽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공인 중개사 법 역시 핵심 정리 책 한 권으로 끝까지 간다 생각하시면 되고 강의는 절대 빼먹지 말고 시간 없거나 바쁘시더라도 꼭 보셔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법 특성상 법령에 대한 개정이 시험공부하는 기간 동안 여러 번 바뀌고 또 많은 파트에서 바뀌다 보니 출제 비중이 높은 개정되는 부분은 꼭 강의 보시고 메모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핵심 정리가 끝나고 모의고사를 보게 되면 시험 점수가 생각보다 높게 나오시는 분과 그렇지 못한 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만약 점수가 70점 이상 나오신다면 현재 공부 패턴 그대로 유지하시면 될 거 같고 만약 모의고사 점수가 60점 이하 나오신 분들은 일단 중개사 법 공부하는 시간의 비중을 늘리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중개사 법은 2차 과목에 희망 같은 과목입니다. 공법과 공시, 세법의 모자란 점수를 매워줄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중개사 법 점수가 낮게 나와버리면 2차 과목을 끌고 갈 수 있는 원동력이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중개사 법에 조금 더 비중을 두시면 좋을 거 같고 우선 필자의 경우를 예로 들면 저는 7월 모의고사에서 95점이 나왔습니다.

자고 일어나자마자 누가 물어봐도  3년 3천만 원, 1년 1천만 원, 업무정지, 등록취소 등의 사유를 바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외웠습니다. 물론 교수님께서 출제하신 모의고사 난이도가 조금 낮았을 수는 있으나 일단 중개사 법이 중심을 잡아주니 다른 과목 공부하기가 조금 수월했던 거 같습니다.

2차 시험의 핵심은 무조건 중개사 법입니다. 미리 고득점을 만들어 놓으십시오.

 

공법

대망의 공법입니다. 우선 필자의 경우를 예로 들면 필자는 시험 보기 1,2개월 전 합격 점수는 거의 만들어 놓아서 남은 기간 동안 공법을 아주 많이 공부하였습니다. (물론, 실제 시험 점수와 모의고사 점수는 많이 차이 났으며 몇 문제 차이로 합격하였습니다) 교수님들께서 공법 점수 안 나온다고 해서 공법에 목메지 마라고 강의 중 말씀하셨지만 공법 점수가 너무 안 나와서 나도 모르게 공법을 많이 공부했던 거 같습니다.

실제 시험 점수는 47.5 나왔습니다. 제가 공법이란 과목과 안 맞는 것 일수도 있고 아니면 진짜 공법이 어려운 것일 수도 있는데 공법 과목의 특성이 휘발성이 강합니다.

예를 들면 각각의 법령 안에 조합 설립 인가 동의 요건이 전부 다 다르고 각 법마다 허가권자, 결정권자 이런 것들이 전부다 다르니 모아서 외운다고 해도 막상 시험 문제를 보면 기억이 안 나거나 헷갈리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공인중개사 시험은 10%가 아주 쉬운 문제, 60%가 공부하면 풀 수 있는 문제, 20%가 조금 난이도 있는 문제, 마지막 남은 10%가 난이도 극상의 문제 이렇게 출제되는 식인데 공법에서 난이도 극상의 문제는 그냥 찍고 넘겨야 합니다.

공법 관련 업계에 계셨던 분들도 못 풀거라 생각되는 문제들이 출제되는데 그런 문제에 집중력 무너지지 마시고 그냥 찍고 넘겨야 됩니다. 실제 시험 시 처음 보는 지문이나 보기가 나오면 과감하게 넘기시기 바랍니다.

대신 공법에서도 쉽게 출제되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는 꼭 맞혀야 과락은 면할 수 있으니 쉽게 나오는 문제 10%, 공부하면 풀 수 있는 문제 50% 정도 맞춰서 60점 목표로 잡고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공법은 체계 도라는 책에 모든 필기를 했으며 시험장 갈 때 체계도 한 권만 가지고 갔습니다. 

 

공시, 세법

먼저 공시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공시법은 지적법과 등기법으로 나뉘는데 12문제씩 출제가 됩니다. 수업 들어보면 감이 오시겠지만 지적법에서 더 많은 점수가 나와줘야 합니다.

지적법은 단순 암기이고 휘발성이 강하지가 않아서 강의 듣고 외우고 문제 풀어보면 어느 정도 감이 옵니다. 그 패턴을 놓치지 않고 꾸준히 진행하시면 12문제 중 최소 9개는 맞을 수 있고 필자의 경우 실제 시험에서도 고득점을 올렸던 파트입니다. 등기법은 지적법과 다르게 암기와 개념 이해가 동시에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외워야 할 분량도 지적법보다는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조바심 내지 마시고 기초 강의에 용어 정리 먼저 하고 기본 이론에 개념과 이해, 그리고 핵심 이론에 중요 포인트 체크 및 암기 이렇게 준비하신다면 만족할 만한 점수 얻으실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공시법 역시 핵심 정리 책과 교수님께서 주시는 프린트 물로 시험장까지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법입니다. 글 쓰기 전 먼저 고백을 하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세법 공부의 경우 마지막 남은 1개월에 잠깐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세법을 공부해서 풀어보나 운에 맡기나 성적이 그리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고, 2차 과목 분량이 많다 보니 직장 다니면서 세법까지 공부할 시간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세법을 전부다 운에 맡긴 건 아니었습니다. 16문제 중 아주 쉽게 출제되는 문제가 2~3문제 정도는 있습니다. 그건 우리가 맞혀야겠죠.

예를 들면 지방세인지 국세인지 묻는 그런 기초적인 문제는 맞힐 수 있는 정도의 공부는 해두었고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12문제 중 6문제 맞혔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만족할 만한 점수였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제가 2차 시험을 준비하던 도중 7월에 저의 2세가 태어나는 바람에 시험 준비를 많이 못하였지만 그래도 운이 따라줬었는지 다행히 합격하였습니다. 유튜브나 다른 sns를 보면 공인중개사 시험 3개월 준비해서 합격하신 분도 계시고, 6개월 만에 동차 합격하신 분들도 계시던데 실제 공부해 보신 분들은 아시잖아요. 절대 만만한 시험 아닙니다.

관련 공부를 하셨던 분들에게는 개념의 이해나 법에 대한 접근이 쉬울 수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기계를 전공했었고 미래를 위해 준비했었던 거라 녹록지 않았습니다. 법에 대한 용어나 개념 잡는데 언 2개월이 걸렸는데 쉬웠을 리 없죠. 수능 시험 다음으로 큰 시험이고 국민 자격증이라 불리는 공인중개사 시험이 누군가에겐 쉽고 누군가에겐 어려울 순 있지만 제가 공부해 본 결과 끝까지 중도 포기하지 않고 교수님들이 시키는 데로 학습한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인 거 같습니다. 대신에 포기하지 않고 미루지 않고 공부하는 게 중요한 거겠죠.

공부하시다가 지치시거나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도움드릴 수 있다면 언제든 도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1차 글의 링크와 공인중개사 시험날 팁에 대한 글 링크 남겨 드릴 테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이걸로 끝!! 1차 편

작년, 재작년 전국에 강타한 부동산의 열기로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 인원은 그 어느 해보다 많은 응시생이 접수하였습니다. 시험 접수 연령대를 살펴보면 예전에는 50,60대 분들이 주를 이뤘지만

ysdysd0731.com

 

 

[최신판] 공인중개사 전망과 블루 오션

공인 중개사 전망에 관련된 뉴스나 기사들을 보면 공인중개사 폐업률, 공인중개사 시험 상대 평가 전환, 반값 중개료 등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한 안 좋은 뉴스만 보도되고 있는데 이미 레드오션

ysdysd073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