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입주자-박람회-썸네일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건설사에서 입주자 박람회를 진행하는데 에어컨, 탄성코트, 줄눈 등 종류도 너무 많고 가격도 만만치 않아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이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신축 아파트 입주 시 꼭 선택해야만 하는 옵션들.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건설사에서 진행하는 옵션 행사가 있고 입주 전 입주자 박람회 행사가 있습니다. 

같은 옵션 행사라도 종류의 다양성과 가격적인 부분에서 입주자 박람회가 더 매력적인데 아무리 가성비 좋고 종류가 많다고 해도 건설사가 진행하는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신축아파트-하자보수-링크
신축아파트 사전 점검 시 유의 사항

 

TIP!!
실제 옵션 행사에 가면 눈이 휘둥그레 해질 정도로 좋은 옵션들과 각종 경품 행사들이 있습니다. 
헌데 나만의 주관 없이 행사에 참여해서 이리저리 구경하다 보면 전부 다 필요한 거 같고 그러다 보면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에 가시기 전 가족들과 충분한 상의 후 선택할 것들만 미리 메모해서 다녀오시는 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건설사 옵션 행사

건설사에서 진행하는 옵션은 발코니 확장과 시스템 에어컨만 선택하셔도 충분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옵션 행사에서 진행하는 상품들이 건설사 옵션 행사 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차
1. 발코니 확장
2. 시스템 에어컨
3. 중문
4. 줄눈
5. 탄성 코트
6. 열차단 단열 필름
7. 대리석 바닥
8. 간접 조명

발코니 확장

발코니 확장의 경우 꼭 필요해서 한다기보단 안 하면 너무 좁기 때문에 할 수밖에 없다고 표현하는 게 더 정확한 거 같습니다. 

건설사 옵션으로 발코니를 확장하면 내장 공사하면서 함께 시공할 수 있기에 난방 배관에서의 누수 위험도 줄어들고 또 발코니 확장에 덤으로 끼워서 붙박이 장도 (시공사마다 다름) 주는 곳도 있으니 건설사 옵션 행사 시 계약하는 게 더 현명한 선택이라 봅니다. 

 

시스템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건설사에서 진행하는 옵션으로 하지 않으면 공사가 다 끝난 후에 시스템 에어컨 시공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또 도배를 일부 제거하고 시공해야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옵션 행사보다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건설사 옵션 행사 때 계약하는 게 더 마음 편합니다. 

또 한 가지, 시스템 에어컨을 계약하실 때 각 방마다 전부 다 설치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래야 매도 시 거래가 더 잘됩니다.  (요즘은 주방 에어컨도 있음)

 


 

입주 박람회 옵션 행사 

입주 박람회가 시작되기 전 입주자 대표 단체나 시행사에서 입주 박람회 옵션 행사에 대한 안내 전화나 문자가 올 겁니다. 

보통 아주 큰 행사장을 빌려서 며칠 동안 진행하는데 가구, 전자제품, 중문, 인덕션 기타 등등 아파트에 들어가는 모든 제품들이 다 있습니다. 

TIP!!
자신이 가야 되는 날에 맞춰서 최대한 늦게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약금액에 따라 상품을 주는데 상품이 남기 때문에 간혹 한 세트 더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시기 전 가구 놓을 자리 사이즈는 필히 숙지하고 가세요.

윗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멘털 잘 잡으시고 필요한 옵션들을 집중적으로 보는데 제일 중요한 건 인터넷에서 파는 제품과 가격 비교는 꼭 하셔야 합니다. (가구나 전자 제품의 경우에 한해서)

공동구매의 가장 큰 장점은 합리적인 가격인데 인터넷 제품보다 비싸면 곤란하겠죠?

 

중문

  • 장점 : 실내 온도 유지, 보온 효과
  • 단점 : 집이 좁아 보임, 좁은 현관

인테리어 하시는 분이 "집에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는 게 아니라면 중문은 40평대 이상부터 설치해야 집이 좁아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하시던데 필자도 그 말에 100% 공감합니다.

하지만 난방비가 천정부지로 올라가는 요즘 중문 설치는 필수라 보이는데요. 

중문의 경우는 입주 시 '구경하는 집'이나 다른 업체 중문들을 여러 가지 보고 비교 견적을 받아 본 후 결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가격이나 선택의 폭이 넓어짐)

그리고 중문 선택 시 중문의 테두리가 (프레임) 검은색이나 짙은색보다 현관과 거실의 타일, 벽지 색상과 통일시켜 주시면 좁아 보이는 효과가 덜 하니 꼭 기억해 두세요.

(아래 사진 참고)

중문의 종류


 

줄눈

  • 장점 : 깔끔함 유지와 곰팡이 억제 효과
  • 단점 : 유지 보수와 비용

필자의 주관으로 줄눈 시공은 꼭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한번 해놓으면 최소 3~5년은 유지가 되고 또 유지되는 동안 딱히 신경 쓸 것이 없기 때문에 비용 대비 만족도가 높은 거 같습니다.

줄눈 시공을 하시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집안 타일이 들어가는 모든 곳에 시공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현관이나 베란다는 화장실 줄눈보다 오래 유지되고 신경 쓸 것이 없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문제는 화장실이죠.

건식 화장실은 그나마 괜찮은데 물을 자주 사용하는 화장실의 경우 줄눈이 벗겨지거나 들뜸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로 곰팡이가 필수도 있는데 그럴 때는 철물점 가셔서 줄눈 시공 세트를 하나 구입하시고 (총비용 2만 원 내) 유튜브에 '셀프 줄눈'이라 검색하여 벗겨진 부분에만 살짝 덮어주시면 됩니다. 

이 역시 타일의 색상과 동일하게 시공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너무 유행 타지 않는 (반짝이 줄눈 X) 색상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줄눈 시공 사례


 

탄성 코트

  • 장점 : 벽 곰팡이 제거, 습기 차단, 방수 효과
  • 단점 : 유지 보수, 비용

맞습니다. 뭐든 돈만 있다면 다 하고 싶어 지죠. 

하지만 탄성 코트만큼은 줄눈을 포기하더라도 꼭 추천드리는 시공인데요.

내, 외부 온도차로 집안에 습기가 차면 곰팡이가 생깁니다. 그때 탄성 코트의 단열 기능으로 결로가 생기는 것을 억제해 주며, 결로 발생 시 습기를 잡아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물론 탄성 코트가 만능은 아니지만 한번 생긴 곰팡이는 재발생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죠. 

하지만 숙련된 시공자가 하지 않으면 시공 후 들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AS 기간이 넉넉하고 경력이 오래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탄성 코트 시공 사진


 

열차단 단열 필름

 

  • 장점 : 여름에 시원함, 밖에서 내부가 잘 안 보임
  • 단점 : 겨울에 추움, 안에서도 밖이 잘 안 보임

요즘 들어 열차단 단연 필름 시공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솔직히 필자 기준으로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옵션인 거 같습니다. 

장, 단점이 명확하여 호불호가 정확히 나뉘는데 저층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외부에서 집안이 보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고 주상복합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옆 집에서 우리 집 베란다가 보이는 것이 신경 쓰여 시공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열차단 단열 필름 시공 사진


 

대리석 바닥

  • 장점 :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냉난방 효과
  • 단점 : 비용, 관리, 안전사고

인터넷에 올라오는 멋진 집들을 보다 보면 거실 바닥을 대리석으로 시공하는 집들이 요즘 들어 자주 보입니다. 

장, 단점 또한 명확하여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겠죠. 

그리고, 겨울철에 난방을 돌리면 대리석이 열을 품고 있는 성질 때문에 보온 효과가 오래가며, 반대로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이 오래가기 때문에 계절별 온도 설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 또한 너무 명확합니다.

사진으로 보면 너무 아름다워 보이고 살고 싶게 만드는 시공이지만 어린이가 있는 경우 집에서 뛰다가 넘어지면 일반 장판이나 마루에서 넘어지는 것보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고 또 물건을 잘못 떨어뜨리면 대리석이 깨지는 경우가 있어 항상 조심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죠. 

그리고 자재마다 단가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시공보다 비용이 비싸며 숙련된 시공자가 시공을 해야 하자 발생률이 적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대리석 시공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포쉐린 타일 추천 드립니다)

 

대리석 바닥 시공 사진


 

간접 조명

 

  • 장점 : 눈에 피로감이 적다, 사용도가 높다
  • 추천 시공 부위 : 커튼 박스, 복도, 주방, TV 

필자가 조명을 제일 마지막에 넣은 이유는 무조건 시공해야 되는 옵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입주 박람회에 조명 옵션이 없다면 사재라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간접 조명의 가장 큰 장점을 집을 아주 아늑하고, 은은하게 만들어 줍니다. 

거실, 주방, 신발장 하부, 화장실 등 설치해 주시면 딱히 중앙등을 켜지 않아도 편안하게 시야가 확보되며 사용해 보신 분들은 중앙등에 손이 가지 않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으니 꼭 설치해 주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간접 조명 시공하신 분들 중 후회하시는 분 한 번도 본 적 없음)

 

간접 조명과 라인 조명


 

업체 선정 시 주의 사항

 

건설사 옵션 행사, 입주자 박람회 이렇게 두 가지 옵션 행사를 할 수도 있고 아니면 또 다른 곳에서 옵션 행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 세대수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예를 들어 1000세대 규모의 아파트 입주 행사라 생각해 보십시오.

한 번에 많은 물량을 처리해야 되는 옵션 시공자들의 입장에서 꼼꼼히 제대로 된 시공이 가능하겠습니까?

물론, 장인 정신으로 무장하여 제대로 시공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지만 촉박한 일정으로 날림 공사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계약하기 전 계약서 상의 AS 기간과 품질 보증 등 중요 사항은 꼼꼼히 읽어보시고 특히 가격 비교는 필수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공동구매라는 특성상 가장 저렴한 가격이라 생각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흔한 일이니 염두에 두시길 바라며, 앞서 말씀드린 숙련된 기술자가 해야 마감이 잘 나오는 시공들은 일반 업체와 비교도 해보셔서 보다 나은 결과물이 얻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